1. 발달장애란?

발달장애(Development Disorder)란 해당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임에도 불구하고, 성취되지 못한 발달적 미성숙을 말합니다. 특히, 대근육 운동, 미세조절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일상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연령대 발달 기준보다 25% 이상 지연을 보였을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2. 유병률

발달장애 인구는 2015년에 약 20만 명으로 추정되었으며, 2002년 10만여 명에 비해 2배 정도 증가했다고 통계청에서 보고되었습니다(Statistical Korean, 2015).


3. 주요증상

발달장애 아동은 두뇌의 퇴화나 뚜렷한 구조적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에도 신체 운동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에 문제를 보이며 지연이 있습니다.

1) 인지능력 저하

– 새로운(낯선) 환경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 모방, 개념이해, 기억, 문제해결 능력 등과 같은 인지적 과정이 연령대에 맞게 발달하지 못해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 새로운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합니다.
– 타인의 감정을 읽고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려우며, 자신의 반응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몰라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실행 기능 손상으로 자기 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충동적이며 부주의한 행동을 보입니다.
– 시각과 청각 자극에 쉽게 산만해지고 주의력이 짧습니다.
– 위치감각과 방향에 대한 인지가 부족합니다.

2) 미숙한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 능력

– 물건을 자주 떨어뜨립니다.
– 자주 넘어집니다.
– 좌-우-앞-뒤 움직임, 공 받고 던지기, 뛰기 등의 운동기능 지연을 보입니다.
– 순발력과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 가위질, 젓가락질과 같이 미세한 움직임이 필요한 운동능력이 떨어집니다.

3) 언어발달 지연

– 의사소통에 결함을 보입니다.
– 말을 할 때 적합하지 않은 낱말을 사용합니다.
–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습니다.
– 상대방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알맞은 답을 하지 못합니다
– 기계적이고 단조로운 언어표현을 합니다.
– 다양한 문장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4) 사회성 문제

–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읽지 못합니다.
– 상황에 맞는 반응 또는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 장난감 빼앗기, 공격적인 행동, 망가뜨리기 등과 같이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을 하지 못합니다.
– 눈 맞춤이 어렵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4. 동반증상

1) 아동기 붕괴성 장애 (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CDD))

2년 이상의 정상적인 발달 이후, 3대 자폐적 증상(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적 기술 부족, 특이한 관심사와 행동)이 보이고 10세 이전에 학습한 능력을 상실한 경우를 말합니다(언어 기술, 사회적 기술, 운동 기술, 놀이, 대소변 가리기 영역에서 2가지 이상).

2)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 Syndrome)

언어, 인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은 정상 범주에 속해 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것 말합니다.

4) 자폐스펙트럼 (Autism Spectrum Disorders(ASD))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의사 소통이 어려우며,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불안을 해소하고, 일상과 환경 변화에 어려움을 겪는 광범위한 증상들을 포함하는 증후군입니다.

5)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거나 정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6) 취약 x 증후군 (Fragile X Syndrome)

x 염색체의 구조적 손상으로 발생되는 질환으로 중증의 정신지체와 낮은 지능의 특징들을 보입니다.

7) 그 이외에 희귀성 전반적 발달장애, 특정 발달장애, 전반적인 발달장애 등의 문제들이 동반으로 발생됩니다.


5. 원인

발달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다운증후군 또는 취약 x 증후군과 같은 유전자나 염색체 이상이 원인이 됩니다.

2) 임신-출산 요인

산모의 납 중독, 열악한 영양 관리, 알코올 또는 약물 노출, 취약한 가정환경, 외상, 조기 출산, 저체중, 출생 후 산소부족이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3) 신경학적 요인

시각과 청각적 문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또는 상태로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보내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플러그는 발달장애의 원인을 다양한 유전적, 환경적, 신경학적 요인으로 인한 뇌의 순차적인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생 전후로부터 시작되는 자극은 뇌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하지만 여러 요인으로 발달과정에 필요한 자극과 움직임이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가 됩니다.


6.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플러그 프로그램

플러그는 우리 아이 증상 개선을 위해 순차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뇌 기능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발달장애와 발달지연은 어떻게 다른가요?

발달장애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 혹은 두 요인 모두에 의한 만성적 문제입니다. 지연의 경우 발달기준을 충족하지 않지만 그 원인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발달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조기 진단이 늦어지고 증상이 더 심해져 개선 시간이 길어지거나 증상의 고착화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자녀가 정상적인 발달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면 가능한 빨리 검사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을 위해 전면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발달장애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자녀는 광범위한 증상을 갖고 있으며 개선 정도는 구체적인 진단과 장애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녀의 증상에 대한 조기 검사와 훈련을 통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