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하게 진단되고 있는 ADHD?

최근 연구에 따르면 ADHD 비율이 크게 증가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진단된다 라는 믿음이 있는데요 허나 그렇지 않습니다. ADHD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데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대중의 인식율이 증가
– 진단도구의 개선
– 어린 자녀들에 대한 관심 증가
– 이전에 진단되지 않았던 성인 ADHD 인식 증가
– ADHD를 갖고 있는 여성환자의 인식 증가

약물로도 ADHD가 치료되나요?

약물이 체내에서 활동하는 동안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재흡수를 막아주고 분비를 촉진시키는 생화학적 기전의 개입을 통해 복용하는 동안 ADHD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ADHD 증상은 어린이에게 일반적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나요?

ADHD의 모든 증상은 대부분 어린이에게 보이지만 ADHD인 아이들은 ADHD가 없는 아이들에 비해 증상이 더 심하고 문제행동의 빈도가 높습니다.

많은 ADHD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이 되는 부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성인이 되어서도 ADHD의 근본적인 증상이 지속적으로 남아있습니다.

(유병률 / 생로병사 자료)

ADHD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ADHD에 대해 무관심하다면 자녀가 학교에서 힘들어하는 것을 방치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자녀들의 개선에 대한 적절한 시기가 존재하며 이때를 놓치면 하고 싶어도 개선에 대한 효과가 더디게 됩니다.

사회적인 어려움도 찾아오게 됩니다. 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결국 소외와 좌절을 겪게 되고 행동에 대해 문제가 발생되며 상실감과 낮은 자존감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가 의심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일반적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종종 주의가 산만하거나 불안하거나 참을성이 없거나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정상적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주의력과 활동에 대한 자제력이 조금씩 발전해갑니다.

그러나 어떤 아이들은 시간의 흐름이나 주변의 교육에도 불구하고 변화를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동적이거나 주의력 없는 행동이 학교, 가정 및 친구들 사이에서 자주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하면 ADHD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의심이 되면, 신속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틱도 좋아질 수 있나요?

대부분 개선프로그램을 통해 음성틱의 소거와 운동틱의 경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7~12세 때 증상이 심화되며, 이 시기에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학습지연이나 사회적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틱을 가진 사람들은 원하는 경우 자신의 움직임과 소리를 제어할 수 있나요?

반복적인 움직임과 음성은 뇌의 구조 및 기능의 변화로 발생되는 것으로 비 자발적이고 통제하기가 힘듭니다. 일부 소수는 틱 증상을 억제 조절할 수 있다고는 하나 드문 일이며 지속적으로 되지 못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행동요법을 통해 자신의 틱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지만 행동요법에 성공적으로 반응한다고 해서 틱이 신경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행동 문제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스트레스나 불행한 어린시절이 원인이 되나요?

스트레스와 불행한 어린시절과 같은 심리적 요인은 틱증상을 악화시키는 하나의 요인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이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틱 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틱은 매우 다양한 경과를 보이며 전형적으로 4세부터 보이기 시작을 합니다.

눈을 깜빡거리는 증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한가지 증상이 없어지고 다른 증상이 새로 나타납니다. 수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저절로 증상이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시적인 틱은 대개 저절로 사라지지만, 일부는 방치로 인해 만성 틱장애나 뚜렛증후군으로 발전합니다.

고민되는 틱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틱은 자연적으로 소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과성 틱으로 찾아왔다가 소거되기를 반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틱은 심각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에서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틱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쳐 개선이 필요한 시점까지 우리 아이를 고통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의심이 되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아이의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악화되는 요인을 줄이고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개선을 시작해야 합니다.

틱 장애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안타깝게도 대상 아동에 따라 개선 시기가 다양합니다. 만성적인 질환임은 분명하지만 개선에 대한 가능성은 높은 편입니다. 충분한 자극과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개선의 속도는 빨라질 수 있으며, 개선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틱의 요인들에게서 스스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뇌의 수준까지뇌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증상이 재발될 경우 빨리 자연스럽게 소거가 될 수 있도록 신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지적장애를 의심해봐야 합니까?

언어장애는 지능과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해서 지적장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 아이들도 언어장애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말을 하거나 학교에 다니기에 너무 어린 아이라도 언어장애와 발달에 대한 적절한 검사는 받을 수 있습니다.

유치원과 학교생활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언어적인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까요?

부모들은 학교나 유치원에서의 성장을 기대하지만 전문가들은 언어문제를 발견했다면 조기에 개입할수록 예후가 더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만약 우리아이의 언어발달이 걱정된다면 학교나 유치원을 기다리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조기 개선 프로그램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언어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회적 문제와 정서적 문제 그리고 학습적 문제와 직면하게 됩니다.

사회적 문제와 정서적 문제 :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이해하고 단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아이들의 관계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명확하게 의사 소통을 할 수 없을 때 친구를 사귀고 사회 단체에 참여하기 위해 애를 쓰나 힘들어하거나 좌절을 맞보게 됩니다. 이러한 우리 아이들은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게 되고 부끄러워 하거나 멀리서 지켜보는 것을 좋아하게 됩니다. 또한 말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괴롭힘의 대상이 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적 문제 :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읽기 문제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일부 아이들은 제한된 어휘와 문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언어장애가 의심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5살인데도 불구하고 말을 못하는 친척이 있는 것처럼 말을 합니다. 학교에 진학할 때쯤 되면 모두 좋아지고 다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다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언어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뒤처졌다고 느끼면 신속히 전문가와의 상담과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언어장애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아이들마다 차이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기다리면 좋아질 것이라는 판단으로 적절한 개선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언어능력 개선의 시간은 그만큼 늘어나게 되며 예후도 좋지 못하게 됩니다.

언어문제 뿐만 아니라 2차적인 문제 즉 사회성 문제, 정서적 문제 학습적 문제의 해결이 언어장애의 개선이며 정확한 우리 아이의 상태를 파악함으로써 아이의 개선 방향을 제시 받고 아이에 맞는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의 어렵고 힘든 부분을 개선해 나아가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말과 언어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적절한 시기에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개선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발달장애와 발달지연은 어떻게 다른가요?

발달장애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 혹은 두 요인 모두에 의한 만성적 문제입니다. 지연의 경우 발달기준을 충족하지 않지만 그 원인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발달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조기 진단이 늦어지고 증상이 더 심해져 개선 시간이 길어지거나 증상의 고착화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자녀가 정상적인 발달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면 가능한 빨리 검사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을 위해 전면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발달장애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자녀는 광범위한 증상을 갖고 있으며 개선 정도는 구체적인 진단과 장애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녀의 증상에 대한 조기 검사와 훈련을 통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은 왜 증가하고 있나요?

산업화에 따른 노산 인구의 증가, 무분별한 환경 호르몬 노출 등으로 자폐스펙트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정의와 진단에 대한 체계가 광범위하고 정확도가 높아짐이 자폐스펙트럼 증가에 중요한 요인임은 배제할 수 없습니다.

성인도 자폐스펙트럼 진단받을 수 있나요?

성인도 병력, 행동, 신경, 심리 검사를 토대로 자폐스펙트럼을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성인 자신에 대한 발달과 관련된 이슈를 다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울 수 있지만 받을 수는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이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으로 상호작용이나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소외되거나 친구들과의 다툼이 잦은 아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요 이상의 감각에 대한 민감한 반응과 규칙적인 일과에 대한 고집으로 변화를 극도로 싫어하게 되고 식사나 수면, 정기적인 관리(이발이나 치아 관리)등 일상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성인기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경직되어 있고 새로움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독립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과 의사소통의 문제는 노년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자폐스펙트럼이 의심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검사를 받아야 하는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을 정의하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의 발현은 발달시기에 명확하게 나타나며 충분히 인식이 가능합니다. 자녀가 자폐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자녀가 놀고 배우고 말하거나 행동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전문가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이상 행동을 조기에 파악하고 개입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학습장애는 지능과 관계가 있나요?

학습장애의 판단 기준은 지능이 아닙니다. 학습장애는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진 사람이 특정 학습영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학령기에는 낮은 학업 성취도, 높은 고교 자퇴율, 높은 심리적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성인기에는 낮은 취업률과 소득수준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장애인 우리 아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가장 중요한 점은 학습장애가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지능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학습스타일을 파악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기초로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학습방법이 적절하게 제공된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