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장애란?

정상적 지능을 갖고 있지만 특정 학습분야에 어려움을 느끼며 정보를 배우거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사고과정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2. 유병률

학습장애 유병률은 약 4% 정도입니다. 학습장애 범주 중 가장 일반적인 읽기 장애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2-8%가량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


3. 주요 증상

학습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다음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되고, 6개월 이상 학업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학습 장애로 진단됩니다.

– 부정확하거나 느리게 단어를 읽습니다.
– 읽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 단어를 완성도 있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자음을 빼먹거나 비슷한 자음 또는 모음으로 대체, 새로운 단어 조합 등)
– 글로 써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암산이 힘들어 손가락을 사용하거나, 수학연산 해결능력이 떨어지며 연산과정에서 쉽게 이탈합니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 개념이나 절차를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연령별로 보이는 학습장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령기 전 연령

– 단어 발음에 문제가 있습니다.
– 올바른 단어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단어를 조합하고 분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자음, 모음, 숫자, 색상, 모양, 요일을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지시를 수행하거나 학습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크레용, 연필, 가위를 사용하여 기준선에 맞게 색칠하기, 선 긋기, 자르기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버튼 조작, 지퍼 올리고 내리기, 신발끈 묶는 것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2) 5~9세

– 글자에 맞는 소리를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단어를 만들기 위해 소리를 혼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글 또는 책을 읽을 때 단어를 혼동해서 사용합니다.
–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어려워하는 특정 단어나 철자를 계속해서 틀립니다.
–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시간을 말하거나 순서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10~13세

– 독해 또는 수학 능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문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단어를 정의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읽기와 쓰기를 싫어하고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꺼려합니다.
– 불필요한 필기 내용들이 많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정리를 잘하지 못합니다.
– 토론과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같은 단어를 철자 오인으로 다르게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동반증상

1) 자폐스펙트럼 (Autism Spectrum Disorders(ASD))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의사 소통이 어려우며,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불안을 해소하는 일상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에 어려움을 겪는 광범위한 증상들을 포함하는 증후군입니다.

2)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거나 정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것 말합니다.

4) 발달성 협응 장애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동작을 정확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한가지 행동이나 과제를 반복해야 수행이 가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말합니다.

5) 불안장애 (Anxiety)

수면장애, 초조하거나 안절부절 못하는 느낌, 두렵거나 무기력한 느낌, 근육의 긴장, 땀이 자주 나거나 심장 두근거림 등의 신체적 증상, 위험이 임박하거나 죽을 것 같은 기분, 집중하기 어렵거나 멍해지는 것, 과민한 반응 등의 증상들이 보이고 이와 함께 일상적인 기능에 대한 어려움도 있는 것을 말합니다.

6) 우울장애 (Depressive Disorder)

의욕저하와 우울감이 인지, 정신, 신체적 문제를 일으켜 일상생활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5. 유형

1) 난독증 (Dyslexia)

독해, 작문, 철자, 말하기, 되뇌어 말하기 등 언어 기반 학습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2) 난필증 (Dysgraphia)

난필증은 손으로 글씨를 쓰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증상으로 글자 모양, 보고 그리기, 글자의 공간 지각 등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3) 난산증 (Dyscalculia)

숫자, 수학기호, 숫자의 구성, 암산, 시간, 계산과정 이해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4) 청각처리장애 (Auditory Processing Disorder(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소리차이 인식, 소리 순서 이해, 주변 소리와 집중해야 하는 소리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5) 언어처리장애 (Language Processing Disorder)

단어와 문장의 숨겨진 의미를 이해하거나 부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6) 비언어적 학습의 어려움

얼굴 표정과 신체언어를 해석하는 것이 어려우며 시공간인식, 운동 및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7) 시각지각 시각운동 결손

시각정보의 이해, 그림 및 표를 모방하는 능력, 눈과 손의 협응, 글을 추적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6. 원인

학습장애에 대한 한가지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다양한 위험요소에 의해 학습장애가 발생됩니다.

1) 유전적 요인

친족 중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 위험도가 읽기 능력은 4~8배가, 수학 능력의 경우 5~1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임신-출산 요인

임신 중 음주와 흡연, 조산, 저체중 출생, 태아기 때 흡연 노출이 영향을 미칩니다.

3) 신경학적 요인

신경발달관련 증상, 뇌의 미성숙 또는 뇌 손상으로 인한 증상,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저하, 신경 전달 체계의 문제, 신경세포의 손상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4) 사회 및 환경적 요인

부모교육 수준, 가정의 경제적 수준과 면역질환(아토피, 비염, 중이염 등)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플러그는 학습장애 원인을 뇌의 신경생리학적 기능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지능임에도 불구하고 뇌의 기능의 변화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고 처리하는 과정의 문제, 과제 해결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움직임, 주의력 결핍 등이 원인이 됩니다.


7.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플러그 프로그램

플러그는 우리 아이 증상 개선을 위해 인지-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장애는 지능과 관계가 있나요?

학습장애의 판단 기준은 지능이 아닙니다. 학습장애는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진 사람이 특정 학습영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학령기에는 낮은 학업 성취도, 높은 고교 자퇴율, 높은 심리적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성인기에는 낮은 취업률과 소득수준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장애인 우리 아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가장 중요한 점은 학습장애가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지능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학습스타일을 파악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기초로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학습방법이 적절하게 제공된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